인도 비즈니스 환경 분석/인도 시장, 사회 트렌드

Paisa Vasool, 파이샤 바술, 인도의 가성비

InKonnect 2021. 1. 10. 18: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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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도의 1인당 GDP는1,747달러(약 200만 원) 수준입니다.

인구의 약 50~60%를 차지하는 저소득층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입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가격입니다.

 

대표적인 저가 시장으로 불리는 인도 시장에서

기업들은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소득에서 생필품 구매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은 만큼

작은 가격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저렴한 제품을 많이 팔아

이익을 추구하는 박리다매 전략을 추구하면서

동시에 그들이 중산층으로 올라가는 시점을 노려서

제품 인지도를 통해 중저가 시장을 선점합니다. 

 

광고 문구에 자주 쓰이는 가성비 Paisa Vasool, 파이샤 바술?

지불하는 돈(Paisa)에 대해 보상(Vasool)이 확실하다는 의미로

가격도 싼데 품질도 좋다는 '가성비'의 상징적인 표현입니다.

 

인도 시장은 최저가가 대세인 나라지만

무조건 싼 것보다는 가치와 실용성을 더한

가성비를 중시합니다.

즉, 단순한 초저가가 조건이 아니라

품질도 갖춘 ‘가성비’가 소비자의 마음을 얻습니다. 

 

Paisa Vasool, 파이사 바술 사례는?

 

고드레지(Godrej)그룹, 염색약을 3g씩 최소 포장 최저가로 개당 (약 30원)

이후 화장품 업계에서 신제품을 출시할 때 소형 포장과 1달러 미만의 가격은 파이샤 바술을 위한 전략이 필수가 되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최소한의 비용만 들여 ‘신상’을 경험할 수 있고, 회사 입장에서는 부담 없는 구매를 유도해 파이샤 바술이라고 입소문이 나면 매출이 크게 늘기 때문이다. 

 

유니레버, 소형 샴푸·비누 세트 (약 20)

유니레버는 위생 관념이 낮은 인도의 생활 습관을 바꾸고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은 덕에
인도에서 비누 및 세제 판매량의 절반 이상을 점유

 

타타 화학, 세계 최저가 정수기 ‘스와치’(약 만 오천원~)

타타 스와치의 ‘스와치’는 힌디어로 ‘깨끗하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타타 스와치는 쌀을 씻을 때 나오는 부산물인 쌀 껍질을 태운 재와 같은 천연성분을 이용한 정수기로 여과기능이 다했을 때는 자동적으로 물이 나오는 것을 막아 오염된 물을 마시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인도 국민기업 타타가 서민들이 안전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개발한 초저가 정수기 ‘타타 스와치(Tata Swach)’가 월스트리트 저널(WSJ)이 선정한 아시아 혁신제품 최우수상을 받았다.

 

데이터윈드의 세계 최저가 태블릿 ‘아카시’ (약 4만 원~)

  • 12 MB RAM | 4 GB ROM | Expandable Upto 32 GB
  • 17.78 cm (7inch) SD Display
  • 2 MP Primary Camera | 0.3 MP Front
  • Android 4.4.2 (KitKat) | Battery: 2400 mAh
  • Voice Call (Dual Sim, GSM + GSM)
  • Processor: Cortex-A7 Dual Core

Ubislate7 이미지 – Aakash의 초기 버전

가격대별 거의 모든 제품군이 품절될 정도로 인기, 가성비 좋은 품질이나 스펙이 저소득층 소비자들에게 어필 

 

타타자동차의 세계 최저가 승용차 ‘나노’(약 200만 원)

2008년 출시 당시 세계적 관심을 끈 타타자동차의 최저가 승용차 ‘나노’는
초창기 20만 대 이상 주문이 쇄도했지만 안전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타타는 실제 생산량은 매달 1만 대 밑으로 추락했고 소비자들에게 버림받은 실패작이 됨.

 

 

이 외에도 인도 시장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저가 상품들이 매우 많습니다. 

인도 시장에 진출해서 인도 소비자의 마음을 잡으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할까요?

초저가를 넘어서 가성비도 충족시키는 중국산 제품의 강세로 상황이 좋지는 않습니다만,

분명 시장을 먼저 알고 가장 현실적인 전략을 짜야할 시기입니다. 

 

인도에는 조금은 독특한 '주가드'라는 작은 것에서 더 큰 걸 만들어 내자는 혁신적인 문화가 있습니다. 

이를 배워보면 인도 기업들이 저가와 실용성을 원하는 인도 소비자들을 어떻게 감동시키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한국에서 우리 제품은 파이사 바술 제품이다. 가성비 최상은 기본이고 중저가 시장 공략도 가능한 제품군이 준비되어 있다.’라고 어필할 수 있는 제품들이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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