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노'라는 필명을 쓰는 자수성가한 부자이며 산전수전 다 겪은 사업과 투자의 고수가 있다. '세이노의 가르침'이란 제목으로 인터넷에서 무료로 볼 수 있는 최고의 인생 실천서를 소개한다.
2000년 대 초반 이 글들을 접하고 2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실천하지 못하는 나 자신을 반성하며 다시 가르침을 받고자 정리를 시작한다. 직접 요약하려고 했는데 티스토리 '인생의 발자취'의 독서 리뷰 내용이 너무 좋아 퍼온 글 중 필요한 내용으로 다시 정리했다.
세이노의 가르침의 모든 글은 세이노님이 무료 배포를 허락하셔서 여기 공유한다. 일단 그분의 얼음장같이 직설적인 표현과 실전으로 가득 찬 통찰력에 머리를 뭘로 맞은 듯 충격을 받을 것이다. 그와 동시에 지금이라도 이 분 가르침대로 다시 살아보자는 의지가 생기는 사람이 당신이길 바란다.
각 주제에 대한 더 자세한 글은 다른 포스트로 정리해서 필요할 때 찾아볼 수 있도록 하겠다.
다운 받아서 전문을 읽길 제안하며 일단 맛보기로 아래 정리 내용을 보면 좋겠다.
- 무역일을 하기 위해 무엇을 공부해야 하나?
1. 상품과 시장상황을 보는 눈부터 길러야 한다.
2. 외국어 (특히 영어) - 이건 혼자 익힐 수밖에 없다.
3. 돈을 어떻게 보내고 받는지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사기꾼들이 정말 많다.)
4. 관세 절약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5. 협상하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과소비를 절제하는 소비습관과 경제에 대한 관심과 공부는 필수
- 사장 고르기 (우리가 고를 순 없겠지만 기왕이면 이런 사장 밑에 있으면 좋다)
1. 인사권을 가진 오너사장 (바지사장 말고)
2. 사장의 마음 (=파는 사람)을 가진 사장
3. 전문직 밑에는 안 들어가는 게 좋다. 자기가 직원을 먹여 살린다는 생각이 강하다.
4. 고생많이 한 사장은 피해라. 내가 이렇게 고생했는데 하는 생각으로 직원의 고생을 당연하게 여긴다.
5. 일에 미치지 않은 사장은 피해라. -> 일에 미치면 일을 혼자 못한다는 것을 알기에 그 일을 나눌 사람을 찾기 마련이다.
6. 권위주의는 피해라.
7. 부정부패가 있는 곳엔 가지 마라.
8. 동업은 심사숙고하라.: 돈 앞에서 인간관계는 휴지조각이다. (인간관계 자체가 약자들의 모임이 아닐까?)
-> 서로 시너지를 내지 못할 가능성도 아주 많을 것이다. 실력의 불균형이나 자기중심적인 생각으로 인한.
- 세차업으로 성공하기
항상 일을 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하고 그런 생각을 가져라.
새벽에 세차하고 낮에 세차 방법과 차량 정비를 공부하라.
냉각수+세척액 오일 교환+타이어 공기압 측정 등 서비스를 늘려가라.
-> 고객의 신뢰를 받고 불편을 해소한 뒤 대가를 받는다라는 자세를 가져라.
-> 고객이 많아져서 감당이 안되면 가격을 인사하여 고객 수를 조정한다. (중앙은행의 금리 정책과 비슷한 것 같다.)
- 영업에 관한 조언
1. 상품마다 영업방식이 달라야 한다.
2. 구매하는 상대가 누구인가가 중요하다.
3. 구매 결정 과정의 메커니즘은 신뢰를 얻는 것이다.
-> 김밥을 팔 때 재료가 무엇이 들어가는 지보다 중요한 건 나를 알리는 것. 나의 신분을 밝히면 신뢰를 얻을 수 있다.
-> 인터넷 쇼핑몰을 할 때 판매자의 신원을 밝혀라.
“상대로부터 신뢰를 받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아야 한다.”
- 일 잘하는 방법에 관한 조언
1. 항상 개선점을 찾아라.
2. 행동하기 전에 지식부터 찾아라.
3. 실수하지 마라. 항상 완벽을 추구해라. 완벽하진 않겠지만…
4. 효율적으로 일해라. ex) 컴퓨터 활용 등
5. 경험자의 의견을 들어라.
세이노는 이렇게 했다.
새로운 일을 하기 6개월 전부터 1) 관련 잡지 구독; 2) 관련 업체에 전화해서 이것저것 물어보기; 3) 전시회+카탈로그 모으기
“출퇴근 거리는 무조건 짧아야 한다.”
- 장사할 때의 조언
1. 처음에는 공짜인 자기 몸을 24시간 굴린다.
2. 1,2년 동안 이 악물고 고생할 각오 해야 한다. 돈 벌 생각하지 말고.
이득은 고객 신뢰도 * 고객 수이다. (파는 가격에서 원가를 뺀 것이 절대 아님을 깨달아야 한다.)
3. 사람이 줄을 설 정도가 되면 돈이 되는 방법을 생각해보자. 중요한 건 사람을 먼저 모아야 한다.
- 사업할 때의 조언
1. 절대 폼 잡지 마라. 사무실 좋은 생각하지 마라.
2. 철저히 준비해라. 다만 경영 관련 서적들은 어렵고 뜬구름 잡는 소리가 많으니 삼가라.
3. 사람관리: 처음엔 아무나 뽑아라. “내”가 혼자서 북 치고 장구 친 다음 직원에게 가르쳐라. 내가 모르는 것을 대신해 줄 사람은 비싸다.
“시키는 일만 하는 어중이떠중이들이 대부분일 텐데, 자발적으로 업무지식을 공부하는 사람을 보면 무조건 잡아라. 돈을 더 줘서라도.”
세이노는 동양적 인간관계는 포기하고 시간을 일과 가족에게 썼다.
“일에 귀신이 되기 전에는 창업 금지다.”
- 책을 읽을 때의 조언
다음의 순서로 책을 읽어라.
1. 삶의 자세에 관한 책: 스티븐 코비 등
2. 일 관련: 일 잘하는 사람 일 못하는 사람 등
3. 경영 책
4. 경제와 사업에 관련된 책
5. 재테크
보통 사람들은 재테크를 제일 먼저 보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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